학생들이 착각하는 기준 – 채용공고 기준

이미 아는 이야기이고, 아마 취업 상담할 때 여러 곳에서도 많이 하는 이야기지만, 아까 글 적다보니 좀 해야 할 거 같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자꾸 어떤 기준을 만든다. 그 기준이 자격증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경진대회로 이어지기도 하고, 포트폴리오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중에 제일 잘못 전달되어 가는 것이 있다.

“XXX 개발 경험자.”

뭐, 특정 기술에 대해서 경험자를 찾는다는 소식이 구인 공고에 보면 있다. 아니면 이런 글로도 적어놨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경력 3년 이상”
“nodejs 개발 경험”

이럴 때, 학생들이 대부분이 여기에 맞추려고 “nodejs 써봤어요.” “안드로이드 앱 만들어봤어요.(근데 까보니 수준미달)” 이런 식으로 준비하고는 그냥 학점과 어학점수나 그런 것에 신경을 더 쓰는 걸 많이 봤다. 그리고 이걸 개발자 취업 설명회때도 예시라면서 그대로 이야기하는 곳이 있었다. 게다가 뭐 만들어 본 게 아니라, 스스로들 그냥 스터디 하면서 이런 저런 기능이 있더라로 외우는 친구들도 있는데, 현업에서 있는 사람들 뭐 새로운 기술 익히는 데 들어가는 시간은 아무리 오래 걸려도 2~3주다. (그 이상은 넘어갈래야 넘어 갈 수도 없다.)  학생들 수준으로 주에 1~2번 만나면서 느긋하게 진도 나가는 것 가지고 떠들어봤자란 것이다. 다 뽀록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배경지식 쌓는다면서 일반인들 대충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포스트나 블로그 글 보고는 그걸 쫙 외워서는 “나 이거 기술 알아요.”라고 떠드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도 다 뽀록난다. 원하는 게 그런 게 아니다. 진짜다.

하고싶은 결론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사고는 시야가 엄청 좁기 때문에 절대로 그대로만 생각하면 안된다. 절대 좋지않다. 저 기준들은 “실제로 회사 업무에 써봤으며, 업무를 통해 사용해보면서 익힌 기술 및 특정 이상의 경험을 요구한다”는 것이지, 그냥 이력서상으로 좀 해봤다 할 정도의 몇 라인 추가하는 정도로는 전혀 쓸모 없다. 오히려 다 뽀록난다.

어디까지의 수준이나 내용을 맞춰놓고 공부하면 쉽게 한다. 그 습관이 들어서 이젠 그런 경계가 거의 없는 분야를 뛰어들려 하니 답이 없는 거다. 그러면 뭘 해야 하는지, 뭐 하나라도 해보던지 해서 조금씩 쌓아야 하는데, 그건 안한다. 그러니 뭐… 답은 정해졌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