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S의 가상 디렉터리 설정하기

가상 디렉터리란 물리적으로 루트 디렉터리 또는 이에 종속된 하위 디렉터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웹에서는 웹 사이트의 하위 디렉터리로 인식되는 디렉터리를 말한다. 형식은 http://[사이트 주소]/[가상 디렉터리 이름]/[파일]이다.

라고 적으면 이게 뭔 개소린가 싶다. (…)

처음 설치하면 생성되는 C:\inetpub\wwwroot 같은 폴더의 경우에는 실제로는 그냥 쓰면 안된다. 그리고 각각의 서비스들을 별도의 하위 폴더로 만들어서 쓰는 것도 좋지 않다. program1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었을 때, wwwroot 밑에 program1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 생성해서 쓰면 안된다. 이런 식으로 보이는 서비스들은 전부 가상 디렉터리를 이용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이다. 왜 쓰면 안되는지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1. 보안 문제: 웹 주소와 디렉터리가 그대로 노출된다. 기본 디렉터리를 바꿨다 하더라도 디렉터리를 탐색하면 위치가 그대로 노출될 수 있다. 게다가 기본 디렉터리의 루트에서부터 공개되기 때문에 악의적으로 해킹해서 접속하게되면 획득한 권한으로 하부의 모든 서비스를 다 가로챌 수 있게 된다.
  2. 공간 부족 문제: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것들을 전부 다 저장하기에는 C:의 용량은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드라이브에 생성하여 용량을 널럴하게 주는 것이 좋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가상 디렉터리이다. 임의의 드라이브, 임의의 폴더를 지정하여 쓰게 되면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럼 IIS에서 어떻게 가상 디렉터리를 이용할 수 있는지는 다음 설정을 따라가면 된다. 우선 제어판 -> 관리도구 -> IIS 관리자를 실행한다.

그 다음, 자신의 서버에 있는 사이트(Site)의 하위에 있는 Default Web Site를 선택하였을 때 나오는 내용 중에 [가상 디렉터리 보기]라고 나와있는 것을 클릭하면 가상 디렉터리를 관리할 수 있다.

Screenshot - 2016년 05월 16일 - 18시 24분 21초

가상 디렉터리를 추가해준다.

추가하려는 이름과 디렉터리를 지정한다. 여기에 입력하는 이름이 그대로 사이트 주소에 적용되니 잘 작성한다. 실제 경로는 파일을 저장할 경로인데, 원하는 곳에 폴더를 만들어서 지정하면 된다.

지정한 디렉터리에 아까 만들었던 FirstApp.aspx 파일을 복사한다.

이제 브라우저에서 확인을 한다 http://localhost/WebEx/FirstApp.aspx 라고 입력하면 아래 화면처럼 그전에 만든 것이 그대로 실행되면 된다.

별로 어렵진 않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