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의 스크립트 언어

ASP.NET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는, 스크립트 언어로 VB.NET을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지금 규링도 이용하는 스크립트는 C#이다. 사실 Eiffel, 파스칼, 코볼도 닷넷 프레임워크에 연동하여 이용할 수도 있다. 어떤 스크립트를 연결해서 쓰냐 마냐에 대해서는 그냥 개발자 맘이다. 닷넷과 제대로 연동해서 쓸 수많 있다면 말이다. 어떤 언어를 선택하든지 컴파일러는 작성된 코드를 일련의 중간 언어(Intermediate Language) 명령어들로 변환하기 때문에 어떤 게 좋다고도 말하기 어렵다. 중간 언어가 생성되었을 때의 성능은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근데 요즘은 C#을 이용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닷넷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 모델을 가장 잘 반영한 언어가 처리하기 좋다.
    VB.NET과 C#은 중간언어 형태고 컴파일되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프로그래밍 모델을 가장 잘 반영하는 언어이다. (당연히 마소에서 만드니깐) 즉, 버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언어적 차원에서 가장 많은 걸 지원한다.
  • 닷넷 언어들도 다른 언어들의 장점들을 지속적으로 이식해서 발전하고 있다.
    이건 요즘 모든 언어들이 다 가지고 가는 상황이다. 지속적으로 다른 언어들의 장점을 흡수해서 진화해 가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능이 막강해진다.
  •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건 되게 중요한 것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닷넷 플랫폼의 사용을 여러 곳에 지원하고 있고, 그를 위해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하기 쉽도록 하려고 C#쪽에 좀 더 힘을 쓰고 있다. 그래서 사용자도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같이 멀티 랭귀지가 기본인 곳에서 점유율이 늘어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경 안쓰고 할 정도의 그런 건 아니다.) 게다가 자바랑도 유사해서 쉽게 배우고 하다보니 은근 경험 공유도 많이 된다.

그 중에서도 요즘 마이크로소프트가 제대로 지원하는 C# 쪽이 더 지원력은 강하다. 마소가 닷넷을 여러 플랫폼에서 확장하기 위해 제대로 밀고 있는 것도 C#이기도 하고…

이런 상황이다보니 갠적으로는 C#을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쪽을 좀 더 좋게 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