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의 도커 설치

리눅스 환경에 친화적인 것이 도커이다보니 리눅스쪽의 설치가 좀 더 자세하게 나와있다. 반면 맥과 윈도우의 경우에는 여러모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화 되어 있기 때문에 그걸 그대로 설치하여 쓰는 형태로 구성되어서, 설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 있다. 그것이 이전 글에서 쓴 Docker Toolbox이다.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도커 환경은 모든 작업이 root 권한을 요구한다. 그래서 죄다 sudo를 이용하여 설치한다는 걸 먼저 알아두면 좋다. 그럼 이제 리눅스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려 한다. 

  •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려 설치하기
  • 패키지 배포판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 최신 바이너리 받아서 설치하기

일단 가장 쉽게 하는 것이 바로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이다. 이걸 이용하면 리눅스 배포판과 버전에 맞춰서 알아서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설치 스크립트는 “sudo wget -qO- https://get.docker.com/ | sh”인데, 아래의 화면을 참고하면 된다. 참고로 규링의 경우에는 이미 설치를 한 경우라서 다시 설치하려 하니깐 오류가 난 것이다.


패키지 배포판으로도 또한 존재한다. 우분투 환경에서는 docker.io라는 이름으로, 레드햇 계열에서는 docker-io라는 이름으로 존재한다. 패키지 배포판에서 검색해서 직접 이름을 확인하고 설치를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최신 바이너리를 직접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자동 설치 스크립트가 실패한 경우에 수동으로 직접 압축된 바이너리를 풀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패키지 배포판으로는 도저히 최신 버전이 올라가지 않는 경우나 각각의 리눅스 배포판마다 전부 다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직접 이걸로 설치해서 쓰는 경우에도 있다.

참고로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hello-world가 있다. 안쓸 경우에는 도커에서 제거 명령어를 이용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