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영역

클라우드 서비스 영역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우선은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살펴보자. 고객은 SaaS를 통하여 클라우드 인프라상에서 가용할 수 잇는 서비스 제공자들의 어필레키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은 사용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웹 브라우저와 같은 가벼운 클라이언트를 통하여, 고객이 사용하는 여러 장치들을 이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다. 가장 좋은 예로는 구글의 Gmail을 보면 된다. 고객은 클라우드 인프라 (네트워크, 서버, OS, 스토리지, 개별적인 어플리케이션 용량 등)에 대하여 관리나 통제를 하지 않으며, 고객의 시스템 구성은 제한적일 수 있다. (그야 당연히 서비스받는 특정 한도 내에서만 사용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PaaS(Platform as a Service)이다. 고객은 자신들이 구매하거나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툴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인프라상에서 실행시킨다. 고객은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하여 관리나 통제를 하지 않지만, 자신이 개발하고 실행한 어플리케이션 및 호스팅 환경 구성에 대한 제어권은 갖게 된다. 플랫폼 레벨에서의 접근이기 때문에 제공되는 플랫폼 상의 특정 한계가 아니라면 어플리케이션 환경 구성을 고객이 할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이다. 고객은 자신들이 원하는 OS나 어플리케이션을 자신들이 원하는 곳에 실행하기 위하여 프로세싱,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기본적인 컴퓨팅 자원을 자의적으로 프로비저닝한다. 고객은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하여 관리나 통제를 하지 않지만, 자신들의 OS,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및 제한된 네트워크의 통제 권한을 갖는다. 호스팅과 방화벽 같은 인프라 단계에서의 지원 이외에는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고도적인 작업에 대한 권한을 고객이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인프라에 대한 설계도 상당히 고도의 작업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이 아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