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가 Big Sur랑 손잡고 나한테 kernel driver not installed (rc=-1908) 오류를 던져줘서 삽질하게 만들었다.

지금 일땜에 쓰고 있는 맥북이 있는데… Big Sur로 업뎃해줌. 2015년 15인치 맥북프로인데 이건 별 문제 없겠지 싶었고.. 문제 생겨도 영어 되니깐. (응?)

근데 워낙 빅서 저녀석이 문제가 많다는 걸 들어서 전에 작업할 때 쓰던 데이터들 싹 다 백업뜨고 나서 그냥 usb 만들어서 클린 인스톨을 진행했다. 그리고는 하나하나 지금 다시 설치하면서 진행중인데…. 버추얼 박스 깔고, 전에 쓰던 윈도우 가상머신을 불러와서 윈도우에서만 하는 코드 작업을 진행하려 하는데…

하는데….

뭐야 이 오륜…?!!!?!?!

찾아보니깐 맥에서 모르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실행 권한 필요한데, 안주면 이게 커널쪽에서 필요한 녀석을 처리하질 못해서 생기는 오류라고 한다. 즉, 시스템 바닥까지 가서 처리해야 하는데(가상머신들 가상화니 당연하겠지…) 그걸 못해서 그런거다.

뭐, 해결 방법이야 간단하다. 이걸 실행하는 곳에서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서 허용하면 되는 것. 그냥 제어판 열고 하려는데…

훗, 이제 허용만 하면…

?!?!!!?! (이때 마침 바탕화면도 시간 지나서 랜덤으로 바뀐..)

있어야 할 게 없다?

내 눈이 이상한 게 아니었다…?!

이걸 찾아보니깐 처음에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에 떴는데, 그때에 바로 안하면 빅서에서는 두번의 기회따윈 없단다. 30분 뒤에 다시 튀어나온다는 포럼글도 있었는데… 웃기는 소리. 한시간을 기다려도 안나타난다. 뭔 근거로 쓴 포럼글이었던 건지 따지고 싶었다…. (액션이 있어야 뭐낙 반응하는 녀석일텐데 그게 시간지나 나온다는 건 그것도 이상한 거 아냐…?)

이거 해결법은 그냥 버추얼박스 깨끗하게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ㅠㅠ

그래서 버추얼박스 인스톨러 받아서 그 안에 있는 언인스톨러를 터미널로 실행해서 깔끔하게 지워주고(이거 중요!!!! 버추얼박스는 절대로 그냥 휴지통에 던지면 안된다. 맥용 클리너들 가지고 처리되겠지 생각하기도 뭐하니 언인스톨할 때에는 저 스크립트 꼭 터미널에서 돌려라.) 나서 다시 설치해주고 나니 저렇게 세부사항이라고 뜬다. 저 안에 보면 버추얼박스 허용하도록 하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체크해준다. 그렇게 적용하고 나오면 필요에 따라서는 시스템도 다시 시작한다.

이게 이렇게 바뀌어있는 것이 Big Sur의 특징인듯 한데…..

저거 적용하고 나니 시스템 다시 시작한다고 메시지 떠서 OK 눌렀더니 iTerm2 끄려고 하는 상황이다. 내 경우에 진짜로 시스템 재시작을 진행했었기 때문에 시스템 재시작에 대한 내용을 적은 것….

그렇게 재시작을 하고, 다시 작업하려고 가상머신 불러와서 보니…

나한테 왜그래 대체….ㅠㅠ

근데 알고보니깐 버추얼박스 익스텐션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안해서 그랬던 거다. ㅇㅅㅇ;;;

설치 다 하고 나서 실행 후에 버추얼박스 드라이버 툴도 업뎃…

….이게 빅서가 나한테 던져준 첫번째 오류이긴 한데…. 의외로 골때렸다. ㅇㅅㅇ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