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루비와 레일즈 한방에 설치하기

루비를 이용하면 주로 레일즈를 같이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번에 루비와 레일즈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방에 정리해 보려고 한다.

루비를 윈도우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전용 인스톨러를 이용하면 된다. 이 방법은 다음 번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은근 미친듯이 짜증난다. 잘못하면 여러모로 날려먹는다.) 맥에서는 간단하게 홈브류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된다.

리눅스는 더 쉽다. 필요한 패키지만 설치하고 그 담에는 루비의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여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단, 설치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그에 따른 인내가 좀 필요하다만 애니 좀 보고 있으면 금방 갈 것이다.

레일즈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Nodejs와 Yarn이 필요하다. 레일즈 자체의 웹 패커를 이용하여 기능 확장을 할 수 있는데, 그들이 저 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저 둘을 설치할 수 있는 repo를 추가하고 설정하겠다.

아, 참고로 리눅스는 규링이 맨날 이용하는 우분투 기준으로 설명한다.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8.x | sudo -E bash -
curl -sS https://dl.yarnpkg.com/debian/pubkey.gpg | sudo apt-key add -
echo "deb https://dl.yarnpkg.com/debian/ stable main" | sudo tee /etc/apt/sources.list.d/yarn.list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git-core curl zlib1g-dev build-essential libssl-dev libreadline-dev libyaml-dev libsqlite3-dev sqlite3 libxml2-dev libxslt1-dev libcurl4-openssl-dev python-software-properties libffi-dev nodejs yarn

명령어는 위에 명령어대로 입력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20180407_155949

패키지의 repo를 추가하고 나서 업데이트와 설치를 하는 화면이다. 필요한 패키지가 설치된다면 이제는 루비 패키지 관리 환경을 설치한다.

RVM, rbenv 이 둘이 주로 이용되는데, 필자는 rbenv를 이용할 것이다. git을 쓸 줄 안다면 나중에 새로운 버전을 업데이트 받고 하는 데 있어서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rbenv를 클론 후에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끝난다. 또한 루비를 빌드하는 플러그인인 ruby-build도 쉽게 클론해서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기존에 받아둔 내용에 새로 pull을 해서 업데이트 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 또한 쉽다.

이 다음에 원하는 루비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고자 하는 루비의 버전을 입력하면 된다. 우리는 최신 버전인 2.5.0 버전을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2.5.0을 입력한다.

진짜 느긋하게 기다려 줍니다…..(ㅡㅅㅡ);;;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global이라는 명령을 통해서 글로벌 버전으로 설정해 줍니다. 이래야 여러 곳에서 해당 버전을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 버전으로 이용해야 하는 경우는 특정 루비 버전을 이용할 경우에 특정 경로에 한해서 특정 버전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만, 일단은 글로벌 버전으로 이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rehash를 해주면 버전 설정이 전체적으로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버전 확인을 위해 -v를 입력하면 버전 확인이 됩니다.

이 내용을 코드로 보면 아래처럼 됩니다.

cd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benv.git ~/.rbenv
echo 'export PATH="$HOME/.rbenv/bin:$PATH"' >> ~/.bashrc
echo 'eval "$(rbenv init -)"' >> ~/.bashrc
exec $SHELL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uby-build.git ~/.rbenv/plugins/ruby-build
echo 'export PATH="$HOME/.rbenv/plugins/ruby-build/bin:$PATH"' >> ~/.bashrc
exec $SHELL

rbenv install 2.5.0
rbenv global 2.5.0
rbenv rehash
ruby -v

참고로 설치 중에 CPU 사용률 엄청 올라가는데… 정상입니다.

파이썬에 별도의 패키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pip, wheel, setuptools 같은 것을 이용하듯, 루비에는 gem이라는 패키지 설치자가 있습니다. 레일즈는 이 gem을 이용하여 설치합니다.

우선 번들 설치를 하는 번들러를 설치하겠습니다. 아마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이제 레일즈를 설치합니다. 지금 글을 쓰는 데 있어서 제일 안정적이면서 최신 버전은 5.1.4 버전입니다.

gem install rails -v 5.1.4



없는 gem 파일들은 자기가 알아서 받아서 설치하니 그냥 느긋하게 기다리면 됩니다.

기다리는 동안 CPU 참 여러모로 쳐묵합니다. ㅇㅅㅇ;;;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하나 만들어서 동작하는 지 확인하겠습니다. 설치 중에도 필요한 걸 알아서 설치하듯, 레일즈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때 필요한 건 알아서 만듭니다. 그래서 맨 첨에만 시간 꾀 걸리는 편입니다.

또 기다림…. 을 하게 되면 프로젝트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들어가서 rails s 명령어로 서버 실행을 하면 제일 먼저 만들어지는 예시 페이지가 동작할 것입니다.

은근 길었습니다. ;ㅅ;

루비만 제대로 설치하면 레일즈는 루비 안에 있는 gem으로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으니 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리눅스에서 루비와 레일즈 한방에 설치하기”의 3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