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fork와 이름과 상표권

지난 글에서도 인용했던 것이지만, 또 인용합니다. 이 트윗 쓰신 분의 지식 부족을 통해서인지 뭔지는 몰라도 카카오 담당자께서 비슷한 이야기를 하셨다고 하네요.

“오픈소스를 fork 하면서 이름을 바꾸지 못하면 제대로된 오픈소스 대접을 받지 못한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기가 찹니다.

Open Source Initiative에 있는 FAQ를 보겠습니다. 좋은 예시들이 많이 나와있거든요.

Does Open Source mean anybody else can use my name and logo?

No, at least not any more than they could otherwise. Open Source is about software source code, not about identity. That is, letting people use your code under an Open Source license is not the same as letting them use your trademarks or other identifying attributes, except insofar as they would be permitted to anyway (for example, in nominative use doctrine). There are many companies and other organizations that release open source code while exercising tight control over their trademarks.

Trademarks and other marks of attribution are primarily about preventing public confusion over identity and provenance, and therefore trademark regulation is useful in Open Source software in the same way it is useful generally.

오픈소스는 소프트웨어 소스코드에만 관여합니다. 아이덴티티가 아닙니다! (아이덴티티에는 트레이드마크와 이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 공부 좀 하시죠!) 즉, 상표는 오픈소스와는 전혀 별개의 것이라는 겁니다!

그럼 이제 저 트위터에서 말하고 있는 오류도 이제 좀 정확하게 아시겠나요? 파이썬 재단에서 이미 파이썬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쓰고 있고, 이젠 널리 알려진 아이덴티티인데 이걸 포크해서 똑같은 이름으로 가져다가 쓰는 거랑 이걸 가지고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로 떠드는 거랑은 다른 겁니다! 저걸 가지고 자기들이 어딘가에서 자신들만의 무언가를 내놓으려고 한다? 당연히 이름 바꿔야 합니다! 안그러면 똑같은 이름에 이 이름은 어디의 이름을 참조했다는 내용이 그대로 있어야 하고요!

상표권 분쟁같은 제대로 되지 않은 이야기 믿으면서 “우리가 라이센스 분석해 봤는데 이건 오픈소스라고 하기 뭐하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정말 자기들의 생산권에 대한 문제 자체를 인식 못하고 있는 분들이군요….

다른 의견이 아니라 엄연히 틀린 의견을 수용하고 있으면서도 자기들이 봐봐서 아는데라니…

진짜 한국 사회는 갑질 투성이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