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 make 매크로 수정

이미 정의된 매크로 부분을 다음과 같이 바꿔봤다.

20180108_175146

OB 매크로에 test3를 추가하는 형태로 OBJF를 바꾼 것이다. 그러면 일전에 모든 것을 다 선언했던 매크로와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렇다면 이제 프로그래밍 좀 해본 분들은 한 번 정도는 생각해 볼 만한 것이 바로 변수에 변수 뒤엎어 쓰듯이 매크로도 그런 식으로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렇게 말이다.

확대해서 보일 수 있도록 캡쳐를 하였다. 위의 화면과 같이 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들 할 수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안된다. 아래처럼 된다.

매크로가 정의되는 방식에는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재귀 확장형 매크로와 단순 확장형 매크로가 존재하는데, 우리가 지금 이용하는 make의 경우에는 재귀 확장형 매크로이다. 따라서 이미 선언한 OBJF에 대해서 불러오는 부분에서 이용한 $(OBJF) 부분에서 재귀 콜이 불러져서 다시 참조하는 형태, 즉 다른 매크로를 포함하면 같이 확장을 하는 형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류를 낸 것이다. 똑똑한 매크로 실행기가 먼저 알아서 멈춰진 것이다.

그럼 이걸 단순 확장으로 만들 수 없는 걸까? 당연히 있다. 단순 확장 매크로는 말 그대로 단순히 확장만 되는 형태로 만들어지고, 매크로의 정의 차이에 따라서 이걸 판단하게 된다. 우선 단순확장에 대해서만 살펴보려고 하는데, 단순 확장의 경우에는 :=를 통해 확장하면 된다. 아래처럼 해주면 된다.

간단하다. 설명만 힘들 뿐이다. (ㅠㅠ) 이를 실행해보면 오류 없이 진행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기존에 있는 내용에 대해서 치환할 수 있는 매크로도 존재한다. 기본식이 다음과 같다.

$(M_NAME:old=new)

old가 기존에 있던 부분이고, new가 치환하려는 부분이다. 이건 예시 코드를 만들어서 보여주겠다. OBJF에 있는 .o 확장자를 .c 확장자로 변경해 보겠다.

위의 화면과 같이 SRCS라고 하는 소스코드 파일들을 매크로 선언으로 하였다. 그 다음에 이걸 확인하기 위해서 명령어를 하나 추가해서 보여주려고 한다. 아마 오류가 날 코드이다.

실제 실행한 화면이다. 예상대로 오류가 났다. (이거에 대해서는 나중에 글을 추가하겠다.) 그러나, 실행하려는 구문에 보면 뒤에 확장자가 .c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