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Hub의 이미지로 도커를 사용해보기 – 1

도커에서 필요로 하는 이미지는 직접 만들어서 쓸 수도 있지만, Docker Hub에 이미 만들어진 것을 가져다가 쓸 수도 있다. 일단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들을 익히기 위해서 Docker Hub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직접 실행하는 것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도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들이니 그냥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이용하는 방법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사실 그냥 Docker Hub에 대해서는 별 거 없다. github를 처음 사용할 때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샷 2017-07-06 오후 11.06.01.png

그런데, 실제로 보면 이미 유명한 환경에 대해서는 이미 이미지를 별도로 배포하고 있다. 유명한 리눅스의 배포판, 오픈소스 프로젝트 등의 이미지, 그것도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는 Docker Hub에서 제공을 하고 있다.

특히, 이미지와 관련된 모든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Docker Hub와 연동이 되어있다. 이제 이 연동되어 있는 내용을 확인하고, 실제로 사용하도록 한다.

search

search 명령어로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다.

여러 목록들이 쭉 나올 것이다. 우분투의 기본 공식 이미지부터 시작해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 원하는대로 이용할 수 있는 판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 목록들은 docker hub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pull

pull 명령으로 이미지를 직접 받아오도록 한다. docker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받아오는 곳은 docker hub에서 받아오도록 되어있다.

받아오는 동안에 여러모로 받아오는데, 바로 컨테이너의 버전에 맞춰서 별도로 받아온 다음에 하나의 컨테이너로 구성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업데이트가 많이 되는 이미지들일수록 여러 버전들을 쫙 받아서 가장 최신으로 합쳐주는 작업을 할 것이다.

images

도커에 있는 모든 이미지들을 보려고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우분투 이미지가 받아졌는지 확인해보자.

제대로 받아져있다.

글이 좀 길어져서 직접 실행하는 run 관련된 부분과 그 후의 내용은 2편에서 작성하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