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학 다니면서도, 대학원 다니면서도 MATLAB을 썼었다. 그냥 대학에 있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받아서 쓰고, 다들 그렇게 쓰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MATLAB을 쓰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용된 수치 해석 자료로 논문내고 그럴 것이고…
근데, 사회 나가거나 그러면 저거 참 쓰기 힘들다. 라이센스 문제나 가격이나 뭐 여러모로… 사줄 수 있는 회사나 연구실이면 상관 없겠는데 그거 아니면 생각보다 많이 못쓰게 된다.
그럴 꺼면 그냥 Octave를 처음부터 쓸 수 있으면 그게 더 좋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엄청 하는데… 취급이 그냥 대용품은 대용품일 것이다 하고 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의외로 문법 호환도 미묘하게 안되는 것도 있고, 각종 호환성 관련해서 몇몇 문제도 있고 하다보니깐…
아, 그리고 퍼포먼스 느린 게 생각 이상으로 실무에서 발목 잡는 건 이해한다. 근데 그런 곳은 이미 알아서 MATLAB 사서 쓰고 있을 것이다. ㅠㅠ
근데 생각보다 유전 알고리즘, 이미지 분석 패키지는 상당히 쓰기 좋은 녀석들도 있기도 하고,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오히려 시작을 이걸로 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도 좀 있다. 그래야지 패키지를 개발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서 패키지쪽에도 많은 기능들이 더 늘어나 주고 하면 더더욱 좋은 것이니깐…
그래서 일단 이런 걸로 쓸 줄 안다는 것부터 깔고 가고 싶었다. 그리고 나조차도 이쪽은 문외한이라서… 같이 시작한다는 느낌으로 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가장 기초부터 적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