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 반면교사] 11. 기계만 사면 개발이 되겠냐? SDK 필요한 하드웨어에 SDK를 안사고 어떻게 개발해 썅넘아!

이건 내가 이녀석 혼자서만 꾸민 짓인지 아닌지 솔직히 모르겠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모바일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유행을 확 타고 성장의 증폭제가 되었던 것처럼 하드웨어 장치들이 유행하기 시작했던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아두이노,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쉽게 휙휙 건들고 휙휙 짜면 잘 돌아가는 남나틔 프로토타입 장비 만들고 하면서부터 사람들이 갑자기 메이커니 뭐니 하면서 여러모로 분야가 늘기도 했다고 본다. 그러면서 여러 장치들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들이 생기고 정보가 공유되고 하면서 하나 둘 쉽게 만져보려고 노력하고 하는데…

의외로 안그런 녀석들이 많은 것 또한 하드웨어 장치들이다. 정작 PC에 꼽고 해보면 이건 뭥미? 하는 상황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드웨어는 주로 SDK에 의존하거나 하드웨어 제어를 어느 정도 설명해놓은 레퍼런스 내용들에 의존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 외에 좀 더 좋은 방법이라고는 운영체제에서 지원해주는 장치 Input, Output을 이용한다던가 말이지…

이 이야기를 왜 하냐고?

이 글은 가명의 인물 오씨가 저지른 실수 중에 제일 어이없는 실수들을 적고 있다. 그를 통해서 이러지 말자고 반면교사화 하고 싶은거고…..

우리 회사의 솔루션이 그냥 소프트웨어 레벨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만 해야 되는 회사면 모르겠지만… 하드웨어 제어도 여러모로 해야 한다. 금융권 관련된 장치들 중에서 니즈에 따라 어느정도 장치는 연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근데 이 하드웨어는 작게는 프린터 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여러 돈 관련된 장비들까지 다양하다.

프린터도 뭐.. 프린터 쯤이야라고 생각한다면 졸라 욕할꺼다. 프린터도 제대로 못쓰는 인간들 수두룩하다. 윈도우 환경에서 레이저 프린터로 내용 출력하는 방법이 한 가지가 아니라고 말한다면 다들 이건 뭔 개소리냐고 싶겠지만… 사실이다. 프린팅을 위한 화면 만드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전혀 다른 접근을 보여줄 수 있다.

진짜 옛날 옛적 윈폼이나 MFC 개발이나 하면 잘 하는 인간들이 갑질하면 이런 식으로 말해줄 수 있다. 요즘은 진짜 여러모로 열받게 한다.

당장 프린터도 이런데 뭐…. 다른 장비들? 데이터시트나 고유 통신코드, SDK 없으면 안되는 장비들 여전히 수두룩하다. 그나마 쉬운 장비라고는 그냥 키보드 호환 입력장치들 뿐인 듯. 바코드 스캐너라던가…

중요한 것은 이게 데이터 통신 및 제어에서의 표준화가 되어있으면 아무 문제 없는 것이다. 그냥 꼽아쓰면 되는 장치가 되는 것이다. 근데 표준화고 나발이고 우린 우리대로만들꺼임 하는 장치들은 진짜 특수한 녀석들이다. 그리고 이런 장비의 아주 엄청난 끝판왕이 있다면….

생체인식장치들이다. 지문인식기부터 시작해서 여러모로 있다만… 이녀석들은 진짜로 극과 극을 달린다. 정확도를 미친듯이 요구하는 녀석들은 SDK가 필수가 된다.

근데 이런 중요한 녀석에다가 SDK 없이 그냥 장치만 아마존에서 제일 싼 가격으로 사가지고는 꼽아보고는 어떻게 해야 할 줄 모르는데 그걸 얼버부리기 위해서 장치 인식 안되어서 못하겠어요 라고 했다면…..

들은 난 대체 뭔 소릴 해야 되냐…..

미친다 진짜….

내가 오씨 진짜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런 곳에 있다. 졸라 개 특수한 하드웨어 개발을 해야 하는 데 왜 하드웨어 SDK를 안사는데…? 장난하냐? 이건 뭐 진짜….

하 씨……………. 하기 전에 잠깐.

근데 이걸 내가 오씨 책임으로만 욕하고 하기에는 지분을 한 30% 빼고 욕하려 한다.

30% 씩이나 뺀다는 거에서는 솔직히 엄청난 빠짐이다만…. 이건 이녀석 혼자한테만 뒤집어씌우기는 뭐하기 땜에….

SDK 얻은 카드 결재용 핀패드는 어떻게든 했으니깐. 뭐 어떻게든이 복붙이라는 건 안비밀….. (SDK 내부 주석까지 복붙했더라?)

그럼 왜 이 30%를 뺐냐? 이녀석 혼자서 이렇게 결정했을 거라고는 생각하기 힘들다.진짜 뭣도 모르는 인간들이 도중에 껴서 이지랄 저지랄을 했다면 그럴 수 있다.

하드웨어 그냥 기기만 사면 $40~$50 정도만 하는데 하드웨어 개발을 위해 SDK까지 같이 구매하게 되면 가격 미친듯이 비싸진다. 이 회사의 라이센스, 기술 뭐 이런 것들까지 다 연관되어 있는 것이기 땜에 여러머로 가격 오르는 건 당연하다. 고객 요청에 따라서 지원하게 된 지문인식기가 있는데, 이게 미 연방에서 수집되는 지문인식 장치로 사용되는 장치중 하나인데 가격은 그렇게 안비싸다. 저 위에 적은 가격이다. 근데 SDK 낀 가격은 뭐…. 좀 싼 사무실 컴퓨터 두세대값? 그정도밖에 안한다. 싼데 성능은 졸라 좋은 기기다.

문제는 이걸 아무것도 모르는 꼴통들이 견적서 보면 기겁을 한다는 거다. 뭔 가격이 그딴식으로 하냐고…. 그래서 이걸 지문인식기만 사서 그냥 하면 안되겠냐고 해서 그렇게 했을수도 있다. 어디까지나 가정이지만… 그래서 내가 이걸 30% 지분 빼고 욕하는 거다. 이 30%는 나중에 확실하게 알게되면 그때 졸라 욕할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