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좌표계의 원점 변경을 제공하는 개발 환경들

원점을 항상 왼쪽 위로 지정하면 쉽게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인 기준거리 계산도 쉬운 편이고, 기본 위치를 틀릴 일이 없어지게 된다.

그러나, 객체를 만드는 데 있어서 굳이 원점이 왼쪽 위여야만 하는 경우가 아닌 상황도 상당히 많이 생기게 된다. 특히 상태 표시창이라던가 알림 메세지나 특정 애니메이션들..

쉽게 설명하면, 그냥 화면 가운데에 쉽게 만들어서 쉽게 쓰는 녀석들 등의 경우에 굳이 왼쪽 상단의 원점에서 일일이 계산하는 것보다 원점이 정가운데 있으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훨씬 단순하게 써먹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게임 개발에 익숙해져 있거나 해서 왼쪽 아래가 편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왼쪽 아래로 원점을 변경하여 개발하여도 된다.

원점 변경뿐만 아니라 각각의 오브젝트마다 좌표계의 원점 구분을 바꿔서 할 수도 있게 해준다. 기본 윈도우 환경은 원점인데 내부 폼 중 하나가 원점이 가운데 구분일 수도 있고, 어떤 폼 안에서는 특정 오브젝트가 그냥 가운데 원점으로 두고 작업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으므로 가운데 원점으로 만들어서 하는 경우도 있다.

제공하는 GUI 개발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고 작업에 진행해야 한다. 뭔지 모르는 옵션인데 건드려 보니 정렬이나 원점 변경이거나 하면 여러모로 화면이 막 깨져서 다시 작업해야 하는 경우도 허다하게 생길 것이다. 게다가 지금 필자가 말하는 것 외에도 개발 환경마다 다양하게 바꿔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확실하게 확인하여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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