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 반면교사 시즌 2] 파이썬을 써야 하는데 pip를 접속할 수 없어요, nodejs로 짜인 걸 확인해보고 싶은데 npm을 접속할 수 없어요!!!!

이전 편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그리고 저 환경으로 급할 때 요긴하게 쓴 파이썬 스크립트도 장난아니게 많습니다. 근데 정작 사내에서 파이썬 쓰는데 문제가 또 있는데…(이건 다음 편에서)”

네, 그 다음편입니다.

요즘 뭐 개발하는 데 있어서 패키지 관리자의 소중함은 다들 아실 껍니다. 누가 완전 추가 패키지 없이 기본 패키지만으로 자기네 전용 패키지 만들어서 쓰고, 그걸로 갖고 그냥 순수하게만 씁니까….

라고 하면 저렇게 해야 하는 특수 분야 분들이 어떻게 받을 지 모르겠지만(진짜 STL도 버거워서 쌩개발 해야 하는 그런 분야 분들은 어쩔 수 없는 거 압니다. ㅠㅠ), 일반적인 개발에서는 있는 라이브러리 잘 쓰는 거 다들 아실꺼라 봅니다.

ㅎ 근데…..

와. 패키기 관리자를 다 막았네요. 심지어 일부 개발 언어나 환경은 사이트 자체를 막았습니다.

구라같죠? 진짜입니다.

근데 이게 막은 이유가 뭐 있나 싶으면…있습니다.

바로 “Game”, “게임”, “ゲーム”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

…………..

무슨 개소리냐 싶겠지만, 일단 들어보세요. 저 개소리가 이해만 되고 납득이 안되는 상황을 보여드립니다.

당연하겠지만, 회사에서 일하는 컴으로 게임하는 건 안되는 겁니다. 회사 컴은 일하라고 주는 거니 놀라고 주는 게 아니니깐요. 그러니깐 직장인들 좀 놀고 할 수 있는 것이 정보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사이트가 되기도 하고 그런 거죠 뭐….

근데 이걸 무식하게 생각해서…..

“아예 그냥 게임 관련 모든 사이트를 다 막아버리면 되는 거 아냐?”

라는 특정한 마인드의 분들이 다수 모여있는 곳에서 정해진 것이 바로 키워드에 따른 접속 차단입니다. 그럼 이걸 키워드로 막게 되니깐,

게임 사이트들 다 막고, 게임 뉴스나 게임 정보 관련된 사이트 다 막고, 게임 개발에 관련되어있는 사이트를 다 막습니다. 그러니 게임 개발에 필요한 것들은 그냥 다 막아요. 스크립트 언어 관련해서 루아도 막고, 파이썬도 막고… 게임 서버 관련된 것도 막습니다. 뭐 여러모로 막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피해가는 곳이 있으니! 그것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근데 왜 마소는 안막아? 엑스박스 게이밍 있잖아? 다이렉트 X 게임 개발에 쓰잖아? 라고 생각하실 분들…
마소는 어차피 여기서 윈도우 개발도 하고 해야 하니 당연히 예외처리 했습니다. 그분들이 거기까지 멍청하진(??) 않습니다.

자, 이렇게 쳐막았으니 당연히 파이썬 안됩니다. js 관련된 거 다 안됩니다.

…..왜 이꼴이 났는지 이해가 되시죠?

그리고 그 중심에는 그 썅년이 또 껴있습니다. 그 썅년 아이디어입니다.

이걸 회사 입장에서 이해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개발에 특정 언어 하나만 가지고 모두 다 할 수 있는 경우 있나요? 이것저것 필요하면 쓰는 거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거면 그냥 쓰면 되는 겁니다. 그런 거에 이것저것 따지거나 하는 건 없다고 보는데….

이렇게 이것저것 다 막아놓은 관계로 개발한 거 빠르게 테스트 할 테스트 프로그램 외부에 널려있는 것도 파이썬 없어서 못돌리고 그래서 C#으로 테스트 프로그램 싹 다 개발해서 테스트 합니다. 그렇게 힘들게 테스트 프로그램까지 짜서 돌려서 문제 없이 싹 다 만들고 했는데 나중에 개발에 시간 많이 걸렸다, 다음에 이 공수 어떻게 줄일꺼냐 하는 소리나 들어야 했습니다.

….이걸 미쳤다고 이야기 안하면 그냥 평생 그러고 살라고 하고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