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에 따른 특징

  • 신속한 신축성 (Rapid Elasticity)

클라우드의 능력은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는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으로 빠르게 용량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잇다. 따라서 소비자에게는 탄력적으로 프로비저닝을 하루 수 잇다는 클라우드의 능력은 무한의 능력으로 비춰질 수 잇고, 원하는 양의 클라우드를 지역적인 제한을 받지 않고 구매될 수 있는 능력으로 비춰진다. 소비자에게는 필요할 때마다 IT 자원을 쉽게 능려서 쓸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큰 능력이 되는 것이다.

  1. 온-디맨드(On-demand)
    1. IT는 필요한 성능이 요구될 때마다 항상 사용할 수 잇도록 준비되어 있다.
    2. 가상화 서비스로서 최대한 작은 블락 사이즈로 제공된다.
    3. 인프라 보다는 어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특화된 영역을 제공한다.
    4. 데이터센터는 글로벌 공유 자원상에서 운영되는 컴퓨팅 자원이다. 데이터센터는 기업 내부에 존재할 수도 있고, 기업 외부에 존재할 수도 있거나, 내/외부에 동시에 존재하며 공유될 수도 있다.
  2. 확장성
    1. 확장, 축소가 가능하며, 자원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고, 필요 없게 되면 다시 반납한다.
    2. 사용한 만큼 지불한다.
  3. 장소
    1. 자원들이 가장 필요시되는 시점, 지역별로 할당이 가능하다.
  • 측정되는 서비스 (Measured Service)

클라우드 시스템은 서비스되는 형태(스토리지, 프로세싱, 대역폭, 활성화된 유저 계정)를 축약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자동으로 자원을 조절하고 사용을 극대화한다. 자원의 사용은 모니터링 될 수 있고, 통제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유저에게 투명하게 보고된다.

클라우드 시스템은 사용된 서비스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는 환경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계약에 근거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약된 조항들은 가격 정책과 맞물려 있기에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의 누가, 어느 부서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광범위 네트워크 액세스 (Broad Network Access)

클라우드는 네트워크 상에서 가용되고, 이 기종의 Thick 또는 Thin 클라이언트 플랫폼들의 사용을 촉진시키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액세스된다.

클라우드를 위한 네트워크를 고려할 때,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네트워크로 접속하려면 어떠한 절차가 필요한가?
  2. 네트워크 접속ㄷ은 유선으로만 가능한가, 무선도 가능한가, VPN 액세스가 필요한가?
  3. 네트워크는 스마트폰, 타블렛 PC, 노트북, 데스크톱, 서버, 그 외의 IT 어플리케이션들의 접속을 지원하는가?

우리가 사용하고 잇는 IT 기기들은 셀프 모니터링, 셀프 관리가 가능한 많은 종류의 새로운 IT 기기들로 넘쳐나고 있는데, 이러한 모든 기기들로 인하여 파생되는 폭발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 가능하게 하고, 관리를 할 수 있는 저장 장치들의 필요성은 더더욱 늘어나고 있다. 현재 스마트폰 쓰면서도 많이 느낄 수 있는 내용이다. ㅇㅅㅇ

  • 리소스 풀링 (Resource Pooling)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컴퓨팅 자원들은 여러 다른 고객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중 소유 방식으로 풀링된다. 각기 다른 물리적이고 가상화된 자원들은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동적으로 할당 및 분해되고 사용되게 된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는 공간, 지역의 제약을 받지 않게 되는데, 이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할당된 자원의 위치 및 배치된 지역에 대한 지식이나 통제권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고객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특별히 선호하는 나라, 지역, 데이터 센터에 사용하길 원하는 자원(스토리지, 프로세싱, 메모리, 네트워크 대역, 가상화 머신 등)이 있는 경우에 요청할 수도 있다. 이건 각 나라마다의 로컬법 혹은 로컬 규제에 의해서 검토되어야 할 내용이 있을 경우에 확인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만의 데이터 규제법들이 있다.)

  • 온-디맨드 / 셀프 서비스 (On-demand / Self-Service)

온-디맨드 셀프 서비스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동적으로 충족할 수 있으며, 고객은 최소의 인프라 투자 비용으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이 사용하는 컴퓨팅 자원의 사용 경향을 분석하고 분석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은 이 정보를 통하여 서비스 확장, 축소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