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이걸 모르고는 뭔 넘의 컴퓨터 역사와 운영체제를 논하리오!!!! ㅇㅁㅇ/

AT&T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워크스테이션, 서버, 메인프레임 등에서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데스크탑용, 임베디드용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지금은 리눅스에게 밀리는 거 같아 보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유닉스 쓰는 곳 많다.)

컴퓨터 역사상으로도 엄청나게 중요한 운영체제이다. 지금 현재 프로그래밍 언어공부의 시작이자 업계 표준인 C언어도 원래는 유닉스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ㅇㅁㅇ?! 이때 당시의 서버나 메인프레임 운영에 쓰이던 프로그래밍 언어는 전부 어셈블리어로 개발되어 기계어랑 1:1 대응되어 다른 하드웨어 이식 등에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나, 유닉스가 C언어라는고급언어로 만들어지면서 하드웨어 이식에 따른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다. 여기에 추가로 당시 최신 기술이었던 멀티테스킹 기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다.

몇십년동안 자라온 CLI 기술의 축적이 강하기 때문에 윈도우 서버보다 더 인기가 강하다. 특히 초 대용량 서버들은 유닉스와 윈도우 서버로 양분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리눅스는 초대형 시스템 구축에는 좀 어려운 점이 있다.) iOS, Android도 유닉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보면 되겠다. 뭐, 정확하게 말하면 안드로이드는 리눅스에 가깝겠지만.. 위로 올라가면 다 유닉스로 올라가겠지..;;

추가로 인터넷 역사와도 함께 한다. OS가 인터넷으로 접근하기 위해 이용하는 소캣도 BSD 유닉스에서 만들어져서 사용되는 것이다. ㅇㅁㅇ?!?!

이렇듯 상당히 다양한 곳에서 역사와 함께한 시스템이므로 컴퓨터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알아두면 좋은 게 많은 운영체제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