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 전처리기(파일 삽입)

파일 삽입 기능은 그 위치에 다른 파일을 삽입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다. 우리는 매번 썼다. #include라고 매번 작성하였다. 이 작성문은 두 가지 형태고 작성된다.

#include <파일이름>
#include “파일이름”

우선, <파일이름>이라고 지정된 것은 해당 파일을 시스템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반면에 “파일이름”이라고 지정하면 파일을 우선 현재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에서 찾고, 없을 경우에는 시스템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그래서 귀찮으면 그냥 “파일이름”이라고 통일해서 적기도 한다.

파일 이름에는 대부분 h라는 확장자를 붙이며, 이것을 헤더 파일(header file)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작성하였다. 예시를 보고 나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스크린샷 2017-04-21 오후 4.42.14

<stdio.h> 헤더 파일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시스템에서 미리 만들어 제공하는 파일로써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파일이다. 반면 “my.h”과 같은 파일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파일이다. my.h 파일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스크린샷 2017-04-21 오후 4.42.34

다른 파일에서도 my.h를 파일 삽입으로 삽입하면 저기 정의된 것들을 그대로 쓸 수 있다.

전처리기로 파일 삽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컴파일 할 때에는 별도로 여러 파일을 정의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의 예시에 gcc [파일] [파일] 과 같이 해서 두 개 이상의 c 파일을 컴파일 한 적이 있는데, 이건 아니다.

스크린샷 2017-04-21 오후 4.42.5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