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 제어문(if)

이걸 예제에서 잔뜩 써먹었으면서 이제와서 정리하나 싶은…ㅇㅅㅇ;;;

if문은 제어문이다. 제어문이란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변경하는 문장으로 여러 문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if문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if문은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 프름이 변경되기 때문에 분기문이라고 하며, 조건식이 참이면 문장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는다. 예제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는데, 소문자이면 대문자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스크린샷 2017-02-16 오후 3.08.39

위에 예제에서는 조건식이 참일 경우에 실행하는 문장은 하나다. 그러나 많은 프로그램들은 여러 문장을 실행하는데, 이를 때에는 중괄호를 이용하려 처리한다. 해당 조건이 성립하면 그 다음에 나오는 중괄호의 내용들을 실행하는 것이다. 아래의 예시는 두 개의 정수를 비교하여 큰값과 작은값을 판별하는 것이다. max와 min 값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문장으로 처리되고, 그걸 위해 중괄호를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해당 값이 참일 경우와 거짓일 경우에 대해서 처리하는 것이다. if문 옆에 조건식이 참일 경우에는 그 다음의 것을, 거짓일 경우에는 else라고 하여 별도의 문장 뒤에 실행한다. 이 묶음을 if~else 문이라고 한다. 또한 거짓으로 나온 경우에 별도의 조건을 처리하고 싶으면 else if라고 하여 다른 조건을 처리할 수 있다. else if를 여럿 쓰면 여러 조건에 대해 비교를 할 수 있다. 그것을 다 보여주는 것이 바로 아래의 예시인데, 문자를 입력받은 것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를 판별하는 프로그램 예시이다. 조건이 문자인지를 비교하는 것과 숫자인지를 비교하는 것 두 조건이 존재한다.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인 if문에 대해서 알아봤다. 조건문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이제 슬슬 프로그램이 더 큰 프로그램을 잓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ㅇㅂㅇ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